[단독] 日수산물선 방사능 '0'…세슘 나온 나라 따로 있었다 [신현보의 딥데이터]

입력 2023-10-06 09:25   수정 2023-10-06 09:26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가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 시작한 지난 8월 24일 이후 약 한달이 지난 가운데, 국내에 수입된 일본산 수산물 1927톤(t) 중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대만에서 수입된 냉동 청상아리 1건이었으며 기준치 이하의 세슘이 발견됐다.
일본 수입산 수산물 1927t에서는 '0'
대만 청상아리 21t에서 기준치 이하 1Bq 검출
6일 한경닷컴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방사능안전정보의 일본산 및 기타국가산 수입수산물 방사능검사 현황을 집계한 결과, 8월 24일부터 지난 4일까지 국내 수입돼 방사능 검사가 완료된 일본산 수산물은 총 약 1927t으로 나타났다.

해수부와 식약처에 따르면 한국 수산물의 방사능 기준은 요오드와 세슘이 각각 100베크렐(Bq)/kg 이하로 국제기준보다 10배 더 엄격한데, 이 기간 수입된 일본산 수산물에서는 모두 기준치 요오드와 세슘이 검출되지 않으면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1차 오염수 방류 후 지역별로 홋카이도 1281t, 에히메현 297t, 구마모토현 150t, 태평양 60t, 오카야마현 27t 등 순으로 수산물이 많이 수입됐다. 품목별로는 활가리비 1108t, 활참돔 368t, 냉장 홍어 66t, 활잿방어 47t, 냉장 명태 31t 등 순으로 많았다.


해당 기간에 세슘이 검출된 것은 8월 29일 대만 청상아리(냉동) 21톤에서 1Bq이 나온 것이 유일했다. 다만 식약처 관계자는 "기준치 이하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어 통관됐다"고 설명했다. 일본과 러시아(3971t)에 이어 3번째로 많은 수산물이 들어온 대만(923t) 수산물은 이 외에는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다. 이밖에 러시아, 미국(196t), 케냐(74t) 등 수산물에서도 방사능은 검출되지 않았다. 현재로서는 국내로 들어오는 품목 중 먹어서는 안 되는 수입 수산물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오염수가 한국에 도달하는 시기에 대해서는 1년 후, 4~5년 후, 10년 후 등 전문가들마다 시선이 엇갈리지만, 해류 순환 시스템 등에 따라 국내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극히 제한적이라는 게 대부분 전문가의 의견이다. 후쿠시마 주변 해류는 동중국해에서 북상하는 쿠로시오 난류와 캄차카 반도에서 내려오는 오야시오한류가 만나 일본동쪽해역, 미국알라스카·캘리포니아·하와이, 적도, 필리핀을 지나 다시 일본과 우리나라 주변 해역으로 순환한다.
수산물 소비도 이상無
오염수 방류가 임박하면서 제기된 수산물 소비 위축 우려와 달리 시장은 크게 동요하지 않는 모습이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지난달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수산물 소매 동향과 수산외식업 동향을 분석한 결과 오염수 방류 이후 우려하던 것만큼의 수산물 소비 위축은 없다고 밝혔다.

실제 수산업 종사자들의 9월 경기 전망은 매우 좋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월별로 실시하는 소상공인시장경기동향조사에서 지난달 수산업 경기 전망(BSI)은 121.9로 2018년 2월 이후 최고치,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국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전화 조사 결과인 해당 지표는 100 이상이면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보고 100 이하면 경기가 악화할 것으로 본다. 9월 지표에서 수산물은 농산물, 축산물, 가공식품 등 8개 업종에서 가장 높았고, 전달 대비 증가세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앱 데이터에서도 비슷한 기류가 감지된다.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전국 수산 시장 시세 등 정보를 제공하는 인어교주해적단의 주간 활성 사용자 수(WAU, 안드로이드+iOS 중복포함)도 오염수 방류 후 오히려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8월 초 2만명 초반까지 떨어졌던 인어교주해적단 WAU는 9월 말 3만명 중반까지 반등에 성공했다.

추석 대목을 맞아 경기가 이전보다 다소 호전된 가운데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수산물 소비 촉진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오염수 방류 반대에 앞장서는 모습이 오히려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반발 작용을 불러일으키는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수산물 소비가 유독 촉진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추석 대목이 끝나고 2차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탓에 불안이 이어지면서 대책 논의가 보다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오는 10일 열리는 국정감사에서도 오염수 방류 관련 수산업 피해 대응이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유제범 국회입법조사처 경제산업조사실 산업자원농수산팀 입법조사관은 최근 '2023 국정감사 이슈 분석'을 통해 "정부는 후쿠시마현 등 8개 현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수산물 방사성 물질 검사 및 우리 해역 방사능 모니터링 강화, 농수산물 원산지 단속 및 이력추적제 강화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수산업과 관련 산업, 연안 지역 경제가 입을 수 있는 피해 대책에 필요한 실질적인 입법적 조치는 부재하다"며 논의를 촉구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